회사의 견적팀이나 영업팀에서 근무를 하게 되면 가장많이 작성하는 파일이 바로 견적서입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견적서를 엑셀문서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잡한 금액의 합계를 간단하게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엑셀 견적금액 합계
견적서를 작성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것은 견적금액을 산정하는 것입니다. 엑셀을 활용하면 다양한 단가와 수량에 대해 간단하게 전체 금액의 합계를 구할 수가 있습니다. 합계를 구하는 법은 따로 소개를 하지 않아도 이미 익숙하고 다른 예제를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구해진 합계 금액으로 견적금액을 작성할 때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합계 금액의 숫자로 한글금액을 타이핑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경우라면 문제가 없으나 금액이 크고 복잡할 경우에는 오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견적서에서 오타가 발생하게 되면 회사입장에서는 치명적입니다.
이때 엑셀을 잘 활용하기만 하면 오타의 걱정없이 수식만으로 간한하게 한글 금액과 숫자로 된 금액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엑셀 한글로 금액 표시하는 법
아래와 같은 견적금액을 표현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글로 입력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엑셀은 이러한 기능마저도 서식을 통해서 간편하게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수식이 아니라 서식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먼저 합계를 더한 견적금액이 산출되었다고 가정합시다. 여기서는 편의를 위해 그냥 숫자를 입력하였습니다. 실제에서는 견적금액의 합계수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상관은 없습니다. 이 데이터를 가지고 한글금액과 괄호안에 숫자로 된 금액까지 같이 표현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견적금액을 표현하고자하는 셀을 선택한 다음에 셀서식 창으로 들어갑니다. 표시형식에 보면 사용자 지정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은 다양한 셀을 원하는 형태로 표시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가지고 견적금액의 서식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형식란에 "금 [DBNum4]G/표준원정"이라고 입력하면 보기에서 한글로 금액이 표현되는 것을 미리보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서식을 완료하고 엔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금액의 서식이 변경되어 한글로 된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경우 괄호안에 숫자로 된 금액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서식만으로 한 셀에서 동시에 표현되게 두 개의 셀을 이용하여 각각 표현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과 숫자로 된 셀을 각각 만들어 서식으로 해당 금액을 표시하고 두개의 셀 사이에 있는 테두리를 지워주면 같은 셀 안에 각각의 형태로 된 견적금액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엑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셀서식 활용하는 방법(표시형식, 맞춤, 글꼴, 테두리) (0) | 2022.07.13 |
---|---|
엑셀 데이터의 편집 및 가공(찾아 바꾸기) (0) | 2022.07.05 |
엑셀 복사 붙여넣기 활용하는 법 (0) | 2022.07.05 |
엑셀 조건부 서식 활용법(셀강조, 데이터, 색조 등) (0) | 2022.07.01 |
엑셀 인쇄영역 설정하는 3가지 방법 (0) | 2022.07.01 |